엘든 링 - 1.03 패치 피의 참격 밸런스 조정
- 게임 스토리/엘든 링
- 2022. 3. 17.
22년 3월 17일 기준 1.03 패치가 되었습니다. 그 결과 제가 추천했던 피의 참격이 밸런스 패치를 받았습니다. 아쉬운 일이군요. 열심히 쓴 포스팅이라 아까워서 비교해 본 이후 새로 포스팅 작성합니다. 일단 사용감을 따져본 결과 개인적으로 모션 하향과 데미지 하향은 조금 아쉬울 수 있는 정도에 불과하다 판단합니다. 문제는 자해 데미지입니다.
전기 데미지 1543 - 자해 데미지 60 고정값
위의 내용들이 제가 피의 참격을 추천했던 1.03패치 이전의 피의 참격입니다. 60의 자해 데미지가 고정값이었고 데미지가 1543이었죠. 이렇게 극단적으로 패치가 이루어질지 몰라서 과거 포스팅의 이미지를 재활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.
저때까지는 생명력을 올리면 올릴수록 자해데미지 60의 고정값은 전혀 문제가 안되었습니다. 그보다 강력한 데미지로 보답받았으니까요. 하지만 이제는 좀 많이 달라졌습니다.
레벨은 분명 높아지고 값이 달라지긴 했지만 같은 몬스터, 스텟을 비슷하게 해서 비교 대조해보았습니다.
전기 데미지 1440 - 자해 데미지 152
패치 되자마자 확인한 것으로, 이전 포스팅으로 인해 오해하실 수 있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빨리 작성해서 정확한 매커니즘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.
하지만 확인해본 결과, 데미지가 약 100정도 줄었습니다. 이것은 크게 문제가 없는 수준이네요. 아쉽긴 해도 워낙에 강력한 전기였으니까요. 여전히 기량을 제외한 지력 올인 월은보다 전기 데미지 자체는 강합니다.
하지만 자해 데미지가 환장합니다.
60에서 무려 두 배 반이나 상승한 152. 제 캐릭터 생명력이 2043인데, 생명력이 빠지는 기세가 엄청납니다. 약 7.44%가 빠졌는데요, 기존의 60의 고정값에 비하면 정말 뼈아픕니다. 아마도 %로 바뀐 것 같아서 새로운 캐릭터로 확인을 해 봤습니다.
추가로 두 캐릭터를 가지고 비교해봤습니다.
새로운 캐릭터 - 시작 그대로 스펙의 캐릭
자해 데미지 76. 약 14.5%의 체력 감소가 되었네요. 퍼센트가 같지 않은 걸 보니, 이 메커니즘이 아마도 스테이터스나 다른 요인으로도 영향을 받는 듯합니다. 즉 저렙의 경우 60에서 76정도로 자해 데미지가 상승한 것은 맞지만... 아직 저렙에서 사용하기에는 그래도 문제는 없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. 데미지가 걸출하거든요.
또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보자면 조금만 레벨업해도 바로 100데미지가 될 거라 생각하니 다른 전기나 아이템을 비교해보면 우선도가 확연하게 뒤떨어지게 됩니다.
102레벨 캐릭터
1508 생명력에 125 자해 데미지로 확인했습니다. 100~140 대 정도가 1회차 엔딩을 볼 레벨이라 생각하는데, 상당히 사용하기 부담스러운 자해 데미지가 되었군요.
하향을 따져본 결과 초보에게는 여전히 사용 자체는 괜찮습니다. 약간 아쉬워진 데미지나 별반 다를 것 없는 모션, 약간의 자해데미지 상승 정도라면 1~60레벨 이전대가 초중반에 사용하기에는 괜찮다 봅니다. 초반에 이만큼 찾기 쉽고 좋은 전기도 없거든요.
하지만 모든 레벨 대에서 사용하기는 기존보다 부담이 훨씬 커진 것이 사실입니다. 사용에 전략적인 대처가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드는군요. 렙업에 따라 스텟 투자에 따라, 자해 데미지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니까요. 데미지도 어쨌든 약회되었고.
웃기는 소리지만 고회차로 가면 갈수록 자해 데미지의 체감이 크게 안느껴질 수 있습니다. 잡몹한테도 2천 피가 두방 컷나고 보스한테도 심심찮게 한방 컷 나니까, 100정도 자해데미지는 우습더군요. 물론 모션이 약간 느려지고 후딜도 조금 길어진 것 같아 빈틈이 커져 조심할 필요도 있습니다.
월은의 경우 강전기의 데미지가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. 이 정도면 조금 무리해서라도 월은으로 스타트 하시는 게 엘든 링을 플레이하는 것엔 더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.